지난 5월 마지막 토요일 노동인권캠페인단 두 번째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첫 모임장소였던 신촌 사무실에 처음 오신 분들이었는데, 두 번째 모임에 다시 새로운 아현 사무실로 방문해주셨답니다 ㅎㅎ 사무실 이사를 축하하며 선물해주신 손소독제 감사합니다^-^

첫모임에서 각자에게 숙제가 있었는데요. 현재 유니온센터와 비슷한 혹은 참고할만한 단체들이 교육프로그램을 어떤 형식과 틀에 맞춰 내용을 나누고 있는지 찾아보고 정리해오기, 같이 살펴보면 좋을 2개의 자료집을 각자 파트를 나눠 요약 정리하기였습니다.

2-3시간이면 숙제로 준비해온 내용들을 모두 살펴보고 토론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아니였습니다! 다른 단체들의 교육프로그램과 내용을 살펴보고 1개 자료집을 요약 정리해온 분들의 설명을 듣다보니 어느새 3시간이 휘리릭 지나버렸어요! 크~ 어찌나 다들 요약 발제를 잘해주시던지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이야기에 빠져들었답니다! 저희가 살펴본 자료는 ‘노동교육의 진단과 합리화’ 2018년 연구보고서인데요. 노동교육, 노동인권교육의 현황과 선진국 사례를 통해 활성화 방안에 대한 내용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같이 공유하지 못한 1개의 자료집은 다음 시간에 다시 발제를 하기로 하고, 추가로 노동과 관련된 권리들은 무엇이 있을지 다음 시간에 같이 살펴보기로 했는데요. ‘패들렛’이라는 툴을 이용하여 평소에 생각나는 권리들을 미리 메모해두었다가 모임시간에 기준을 세우고 분류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종이도 아낄 겸 큰 모니터를 활용하여 모임을 진행했는데요. 크~ 뭔가 스마트해보이고 더 집중도 잘 되는 것 같았어요!

노동인권이란 무엇인가~!

우리의 답을 찾는 길이 아직 멀어보이지만 다같이 모여서 공부하니까 즐겁고 혼자 읽으면 집중하기 어려웠을 연구보고서 내용이 재밌더라구요!(어머어머)

다음 모임에서 어떤 노동 권리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지 기대해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