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사단법인유니온센터의 교육은 절대 멈추지 않습니다! 코로나 시국 속에서도 많은 분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동법 심화과정 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니온센터가 1년간 진행하는 청년노동전문가 양성과정의 두 번째 커리큘럼으로 준비된 <노동법 심화과정은> 상담사 양성과정에서 배우지 못했던 노동관계법령과 그 개념을 알아가는 시간으로 준비되었습니다.

특히 상담사 양성과정때 강의를 진행해주셨던 노무사님들과 유니온센터 이사님께서 강사진으로 합류해주시며 더 다양하고 풍부한 강의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바로 멋진 강의를 진행해주시고 계시는 강사분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런 좋은 내용의 강연들이 있는 노동법심화과정은 유니온센터의 이사님이신 신수정박사님과 자문노무사이신 신형지노무사님, 백우연 노무사님, 이종영 노무사님, 이정표 노무사님이 강연을 주제별로 맡아서 진행해 주시고 계십니다. 노동법 심화과정의 절반이 지난 지금, 이전 1강부터 3강까지 강연은 어떠했는지 보내드리고자 합니다!

1. 6월 29일 화요일 1강 : 노동조합 – 신수정 박사님
노동법심화과정의 첫 시작은 바로 신수정 박사님의 노동조합 강연이었습니다! 특강으로 준비되어 조합원 분들에게도 열렸던 첫 강의는 노동조합이 어떤 위치와 힘을 가지는지, 노동3권을 중심으로 차근차근 알려주셨습니다. 강의를 진행해주시며 들려주시는 한국 노동사의 비화는 강연의 감초같은 역할을 했는데요. 덕분에 강연을 엄청 집중하면서 들을 수 있었고, 또 내용도 쏙쏙 들어와 노동조합의 중요함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는 강연이었습니다! 빈말이 아니라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2시간이 아닌 20시간을 듣고 싶은 강의이었습니다.

2. 7월 1일 목요일 2강 : 근로계약 – 백우연 자문노무사님
노동법심화과정의 2강은 백우연 노무사님의 근로계약 강연을 들었습니다! 근로계약서의 필수기재사항으로 어떤 것이 들어가고, 그것이 어떤 뜻인지 자세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집중해서 들었던 부분은 근로계약 관계에서 적용되는 법칙들인 상위법 – 신법 – 특별법 – 유리조건 우선의 원칙 네 가지를 배웠던 부분이었는데요. 분쟁이 생겼을 때 어떤 규칙을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던 시간이라 더욱 집중해서 강연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근로조건에 대한 내용과 사용종속성, 근로자성에 대한 내용을 들려주셨습니다. 누구나 일을 시작하면서 근로계약관계를 맺고, 노동법을 통해 보호받지만 정작 근로자가 자신이 어떤 부분을 어떻게 보호받는지, 분쟁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번 백우연 노무사님 강연을 통해 잘 모르던 부분을 알기 쉽게 배울 수 있던 시간을 보냈습니다.

3. 7월 6일 화요일 3강 : 임금 – 신형지 자문노무사님
이번 후기의 마지막을 장식해주실 강사분은 임금으로 강연을 진행해주신 신형지 노무사님의 강연입니다! 노무사님의 강연을 통해 임금지급의 4대원칙에 대한 부분을 강의 초반에 배웠는데요. 통화불, 전액불, 직접불, 정기일불 네 가지 원칙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노동의 대가인 임금을 보호하기 위해 법이 어떻게 보장하고 있는지 알 수 있던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또 임금의 종류와 개념을 배우고 임금계산을 많이 할 수 있었는데요.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의 개념과 차이를 배우고, 내 임금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파악하고 실무적으로 어떻게 임금을 계산하는지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나의 노동의 대가인 임금에 대해 아주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제 마지막까지 4강이 남아있는데요. 나머지 강연은 심화과정이 마무리되고 나서 후기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유니온센터 청년노동전문가 양성과정 노동법 심화과정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기기